안성시 최초의 여성시장으로 재선에 성공한 김보라 시장에게 듣는다.
상태바
안성시 최초의 여성시장으로 재선에 성공한 김보라 시장에게 듣는다.
  • 엄태수 기자
  • 승인 2022.06.08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보라 안성시장.
김보라 안성시장.

“안성시를 시민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안성시 최초의 여성시장으로 재선에 성공한 김보라 시장은 혁신과 변화를 통해 안성의 눈부신 발전을 약속했다. 지난 2년 동안 안성시는 지역철도시대를 비롯해 상수원 규제개선 MOU와 농촌협약, 호수관광 등 새로운 도약을 향한 발걸음을 이어갔다. 김보라 시장은 다가오는 민선 8기는 ‘시민이익, 시민중심’을 토대로 중단없는 안성발전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특히 속도감 있는 철도사업과 교통복지, 균형발전, 가족친화도시 등을 내세우며 눈부시게 빛나는 안성을 그리겠다고 강조했다. 본격적인 민선 8기를 앞두고 김보라 시장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안성시 최초의 여성시장으로 재선에 성공한 김보라 안성시장이 당선증을 받고 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안성시 최초의 여성시장으로 재선에 성공한 김보라 안성시장이 당선증을 받고 있다.

Q1. 안성시 최초의 여성시장으로 재선에 성공했습니다. 소감을 말씀해 주신다면?

A. 안성시의 혁신과 변화를 위해 다시 한번 일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당선의 기쁨도 있지만 무한한 책임감과 엄중함을 느낍니다. 이번 선거에서 드러난 낮은 투표율을 보고 정말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겸손한 자세로 오직 시민을 위한 시장이 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무엇보다 시민들과의 소통에 집중해 적극적인 시정 참여가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공약을 꼼꼼히 챙겨, 안성혁신과 변화를 향한 발걸음을 이어가겠습니다.

Q2. 민선 8기 시정운영의 방향성은 무엇입니까?

A. 민선 8기는 “안성시를 시민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라는 기조 아래 시민중심, 시민이익을 위한 혁신 발전에 주력하겠습니다. 이는 안성시 발전에 따른 이익을 시민과 공유하고, 시민에게 환원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동시에 민선 8기의 화두는 변화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지난 2년간의 안성시 혁신은 지역의 해묵은 과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시민들에게 변화하는 안성의 모습을 현실화하며 ‘안성시도 발전할 수 있다’는 생각을 안겨드리고자 했습니다.

이제는 그동안의 혁신성과를 안정적으로 마무리해야 합니다. 혁신성과가 좌초되면 안성시는 또다시 침체된 과거로 돌아가게 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안성발전이 가능하도록 시민분들과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아무도 보지 못한 눈부시게 빛나는 안성시, 흐르는 강물처럼 풍요로운 안성시를 반드시 보여드리겠습니다.

김보라 안성시장이 청년워크숍에서 청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김보라 안성시장이 청년워크숍에서 청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Q3. 선거기간 동안 안성시의 중단없는 발전을 강조하셨습니다. 주요 공약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A. 민선 8기 대표 공약을 간단히 소개하면, 첫 번째로 안성의 숙원인 철도망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해에는 안성시와 시민분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수도권내륙선과 평택부발선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됐습니다. 이에 철도 유치의 경험과 지식을 최대한 살려 안성역 개통 준비와 역세권 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동시에 시민들의 교통권 확보는 물론,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전 시민 무상버스 정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안성은 뚜렷한 도시계획과 편의시설 확충이 필요합니다. 이는 공도를 중심으로 공도시민청 조기 준공과 수변공원 및 문화체육시설, 38국도 우회도로 건설 등을 통해 공도를 10만 명 규모의 명품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중.장기적인 도시계획 수립과 개발을 전담하는 ‘안성도시공사’를 설립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뒷받침하겠습니다. 특히 도시공사는 시민공모주 방식으로 설립해 개발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시민에게 돌려줄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산부인과, 공공산후조리원, 소아전담병동을 건립해 보육 걱정 없는 가족친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소통혁신의 일환으로 시민제안 사업예산을 200억 원으로 확대해, 시민 중심의 시정운영을 정착시키겠습니다. 동부권은 수영장이 포함된 스포츠센터 건립과 K-한류문화콘텐츠 벨리 조성을 통해 누구나 살기 좋은 힐링도시로 구축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사업들은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간다는 비전 아래 모두가 만족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겠습니다.

Q4. 안성의 관광과 농업발전을 위한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A. 안성은 천혜의 환경과 도심의 인프라를 함께 누릴 수 있다는 강점을 지녔습니다. 특히 고삼, 금광, 칠곡, 용설, 청룡 등 5개 핵심 호수가 곳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성이 보유한 5대 호수를 바탕으로 특색있는 테마와 콘셉트를 부여하고, 관광산업단지를 조성하고자 호수관광도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호수관광벨트화 사업은 일상에 지친 시민들을 달래줄 안식처, 자연을 찾아온 관광객들을 위한 놀이터로 거듭날 것입니다. 아울러 일자리 창출과 지역 및 관광경제 활성화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안성시는 농림축산식품부 소관 농촌협약 공모사업에 선정돼 농촌경제 활성화에 거는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은 우선적으로 개발소외지역인 일죽면, 죽산면, 삼죽면 등 동부 생활권을 중심으로 추진됩니다. 특히 시민의 능동적 참여를 기반으로 귀농귀착 확대와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방안을 추진합니다. ▲농촌정주환경개선 및 농촌 의료체계 개선 ▲농촌경제 활성화 및 농촌관광산업 고도화 ▲농촌공동체 활성화 및 지역 거버넌스 구축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주민, 전문가, 시민단체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농촌경제 활성화와 공동체 활력을 이끌어내며 안성맞춤 농촌생활권을 구현할 것입니다.

안성시 농업인직거래 새벽시장을 찾은 김보라 안성시장.
안성시 농업인직거래 새벽시장을 찾은 김보라 안성시장.

Q5. 마지막으로 시민분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안성은 모든 도시가 놀랄 정도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희망의 땅입니다. 지역혁신과 변화를 이뤄낸 안성의 지난날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안성시가 추진하는 사업들은 언제나 시민 행복이 우선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분들과 소통하며 발걸음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어려움도 분명 있을 것이지만, 공동체 의식이 발휘할 안성의 모습은 지역의 빛나는 내일과 시민행복을 달성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앞으로도 안성혁신을 향한 정책과 함께 실천으로 옮기는 행정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고 전진하겠습니다. ‘시민중심·시민이익’이 꽃피우는 안성을 기대해 주시길 바라며 중단없는 안성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