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 건축기획 단계부터 RE100 심는다
상태바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 건축기획 단계부터 RE100 심는다
  • 엄태수 기자
  • 승인 2024.03.2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 및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공공건설·건축 사업계획 사전검토 및 자문역할을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에서 담당
- 사업부서 비전문 담당자의 건축기획 수행으로 인한 애로사항 해소 및 품질 향상 도모
- 2024년도 경기도 발주사업 대상으로 시범사업 3건 추진 후 시군 등으로 확대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청 전경.

(경기=포토뉴스) 공공건축물 건축의 첫 단계인 건축기획을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에서 담당하는 시범사업이 도입된다. 기존에는 각 사업 담당자가 건축기획을 맡는 형태에서 전문기관인 공공건설지원센터가 수행하는 것으로, 좀 더 전문적인 기획과 건축물의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2020년 1월 설립된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는 공사비 1억 원 이상 공공 건설공사의 사업계획, 대상부지 적정성, 주변과 연계성, 예측 가능한 문제점 등을 관련 전문가들이 사전검토하고 자문하는 기구다.

건축기획이란 모든 건축의 첫 단계로 건축물의 배치, 공간 활용 및 시설 계획(증축)의 주안점, 에너지 효율화 등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 향후 시설 운영·활용 계획, 위해요소 예측 및 최소화 방안 등을 담은 기본계획이다.

현행 제도상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공공건축물은 건축기획(발주부서), 사전검토(공공건설지원센터), 위원회 심의, 설계발주 순으로 이뤄진다.

도는 공공건설지원센터에서 건축기획을 수행하면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에 따라 사전검토가 면제돼 사업 기간이 단축될 뿐만 아니라 기획 단계부터 건축물 내 친환경 기술, 건축물 에너지 효율 등의 전문적인 검토를 통해 RE100 실현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범사업이 적용될 공공건축물은 광주소방서 송정119안전센터 신축공사, 구청사 신관 및 구관 개보수 공사, 구청사 민원동 360 언제나 아이놀이터 조성(가칭) 등 총 3건이다.

이계삼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공공건축이 기획 단계부터 전문적인 검토가 이뤄져 도민에게 질 높고 환경친화적인 공공건축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며 “2024년도 시범사업 추진 후 시군 등으로 범위를 확대해 경기도민 생활공간의 질을 향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