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경기동부보훈지청, 8월 ‘이달의 안성독립운동가 유만수(柳萬秀) 선생’ 선정
상태바
안성시-경기동부보훈지청, 8월 ‘이달의 안성독립운동가 유만수(柳萬秀) 선생’ 선정
  • 엄태수 기자
  • 승인 2020.08.03 0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와 경기동부보훈지청이 공동으로 2020년 8월 이달의 안성 독립운동가로 유만수(柳萬秀, 1923~1975) 선생을 선정했다.

유만수 선생은 금광면 개산리 출신으로 일찍이 독립운동에 투신하기 위해 만주로 갔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일본으로 건너간 뒤 일본강관주식회사의 훈련공으로 일하다 1943년 5월 강제노역 생활을 겪던 한국인 노무자들의 민족차별에 반대하는 농성시위를 주도하였다. 이후 회사를 탈출하여 일본 내 노무자 단체에서 활동하며 강제징용자들의 구출활동을 펼치다 경찰의 검거를 피해 국내로 돌아왔다.

1945년 5월 서울 관수동 유만수의 집에서 강윤국ㆍ조문기 등과 함께 총독부 고관과 친일파를 처단하기 위해 대한애국청년당(大韓愛國靑年黨)을 비밀리에 조직하고 의장이 되었다. 동년 7월 24일 친일파 거두 박춘금이 중심이 되어 조직한 대의당(大義黨) 주최로 전쟁 동원을 획책하는 ‘아시아민족분격대회’가 부민관(현 서울시의회)에서 개최되었다. 이때 동지들과 대회장에 잠입하여 준비한 폭탄 2개를 내부에 장치하고 폭발시켜 아수라장으로 만들었다. 의거 후 선생은 체포를 피해 은신하던 중 해방을 맞았다. 해방 직전 독립을 향한 의열투쟁의 대미를 장식한 의거의 주역이 바로 안성 출신의 유만수 선생이었다.

1990년 정부로부터 건국훈장 애국장(1977년 건국포장)을 추서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